라이선스

Adobe 라이선스 분석

3,365    2016-01-05


Adobe 자산관리를 위한 라이선스 분석

Adobe는 기존에 다음과 같은 5가지 구매 방식을 제공하였습니다. 




▶ 출처: Nitrosoft (2015.12.16)   


그러나 2014년 6월부터 CS6를 마지막으로 영구 라이선스 판매 (Shrink Wrap, CLP, TLP)를 종료하고 “Creative Cloud”라는 월 정액 방식의 라이선스로 변경하였습니다.

(교육기관 고객은 제외)


앞으로 Adobe 제품을 사용하려면 무조건 매월 또는 매년 비용을 지불하며 구독하여야 합니다.

(영구 라이선스는 2015.02.28부로 단종)


Adobe Creative Cloud는 멤버십 기반의 서비스로 사용자에게 온라인 및 오프라인 작업환경을 위한 Adobe 크리에이티브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합니다.


이에 기존 판매되던 TLP, CLP 라이선스를 통한 Adobe CS6는 더 이상 판매되지 않으며 Adobe Creative Cloud의 장점은 최대 150개의 라이선스를 빠르고 유연하게 설정 및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툴 및 14개의 새로운 CC 앱을 비롯한 모든 Adobe 크리에이티브 앱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 Acrobat 제외 – Acrobat은 영구 라이선스 방식으로 구매 가능) 



▶ 출처:  Nitrosoft (2015.12.16) 



Creative Cloud (CC) 고객별 서비스 모델


▶ 출처: Adobe (2015.12.14)


CC는 단일 제품 라이선스이며 예를 들어 포토샵만 사용하고 싶은 경우, Adobe Photoshop CC로 계약을 하면 됩니다. 

어도비 제품 중 2가지 이하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 유용하며 항상 최신 버전 업데이트 이용이 가능합니다.


CCT는 통합 패키지이며 모든 Creative Cloud 앱 및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CCT를 통해 고객은 항상 최신 버전을 유지할 수 있고 원활한 공동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CCT의 제품 구성


▶ 출처: Adobe (2015.12.14)


Adobe 측에 다운그레이드 사용신청을 하면 1단계 아래 버전까지 다운그레이드를 제공합니다.



CCT 계약방법

고객은 Adobe의 공인 파트너 (리셀러)를 통해 받은 VIP (Value Incentive Plan)에 동의를 하게 되면 VIP 번호가 발급되며, 발급받은 VIP를 이용해 CC를 주문할 수 있습니다.


VIP는 모든 규모의 기업을 위해 고안된 사용료 지불 옵션 기반의 라이선스 프로그램이며, 최초 라이선스 구매 조건은 없습니다.



▶ 출처: Adobe (2015.12.14)   


Creative Cloud for Education 고객은 강의실 및 실습실에서 사용하기 위해 디바이스 라이선스를 추가 구매하면 명명된 사용자나 시리얼 번호가 아닌 특정 컴퓨터의 SW에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기능을 제공받아 사용자가 SW를 사용하기 위해 로그인하거나 시리얼 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디바이스 라이선스는 단일 앱 또는 전체 플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육 기관은 고등교육기관 또는 초중고등학교를 위한 VIP (Value Incentive Plan)를 통해 디바이스 라이선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교 및 대규모 학군, 교육기관 전체 등 엔터프라이즈 환경의 경우 Adobe Creative Cloud for enterprise의 맞춤형 라이선스 솔루션은 ETLA 프로그램을 통해 디바이스 라이선스가 제공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규모 학군은 초, 중등 교육기관의 IT 담당자 및 교육자들의 필요에 맞춰 특별히 기획된 FTE 기반의 EEA를 통해 디바이스 라이선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고등교육기관은 EEA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VIP를 통해 거래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FTE (계약 수량): 획일적인 FTE가 아닌 현재 학교의 실정을 반영한 실질적인 FTE 산정 

EEA: Education Enterprise Agreement


Creative Cloud for education에는 소규모 작업 그룹 및 학과에 라이선스가 디바이스가 아니라 각 사용자에게 부여되는 지정된 사용자 라이선스 옵션도 포함됩니다.


VIP를 통해 이용 가능한 이 솔루션에는 전체 Creative Cloud 앱 또는 단일 앱 옵션이 포함되며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중요한 차이점은 디바이스 라이선스는 여러 학생이 한 대의 컴퓨터에서 동일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고 지정된 사용자 라이선스는 온라인 서비스와 포함된 공동 작업 기능뿐만 아니라 웹 기반의 Admin Console을 통한 간편한 배포 및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혜택

1.  항상 최신 버전 유지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툴과 기능이 출시와 동시에 Creative Cloud 애플리케이션에 업데이트되므로 학생 및 교수진은 항상 최신 크리에이티브 툴과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유연한 라이선스 옵션

전체 크리에이티브 앱 또는 단일 앱(서비스 포함 또는 서비스 불포함)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예측 가능한 예산 관리 - VIP를 통해 1년 구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출처: cc_for_edu_customer_deck…(2015.12.18)   




▶ 출처:  cc_for_edu_customer_deck…(2015.12.18)   



관련 자료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