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유럽을 강타한 배드레빗 랜섬웨어

1,632    2017-10-27


개요  

최근 유럽 국가를 주 대상으로 ‘배드 레빗 (Bad Rabbit)’ 랜섬웨어가 빠르게 확산되어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배드 레빗’은 일부 코드는 ‘낫페트야 (NotPetya)’ 랜섬웨어의 코드와 유사하며, 플래시 플레이어로 위장하여 유포되었습니다.

현재는 유럽 국가를 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국내로 유입될 가능성은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사전 예방을 위해 동작 방식 및 사전 예방을 위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동작방식 

  


· 가짜 플래시 플레이어를 통해 악성코드 유입 ▶ 드라이브 바이 다운로드 방식으로 Dropper 다운

· 사용자 컴퓨터의 파일을 암호화 한 다음 MBR (Master Boot Record) 영역을 감염시켜 감염 및 복호화 안내 

· 윈도우 OS에서 사용되는 공유 폴더의 허술한 비밀번호를 오픈소스인 미미캣츠 (Mimikatz) 툴을 사용해 침투하여 악성코드 전파

· MBR 영역을 변형시켜 감염 사실 안내



알려진Hash 

 



대응 방안  

해당 랜섬웨어인 배드레빗은 가짜 플래시 플래이어 업데이를 통해 감염이 되었으며, 윈도우 OS에서 사용되는 공유 폴더의 허술함을 이용하여 빠른 속도로 감염이 전파되었습니다.


윈도우 공유 폴더의 사용 시 암호의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모두 이용하여 패스워드 관리를 권장합니다.

지속적으로 랜섬웨어의 감염 및 전파의 방법은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공격하며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랜섬웨어의 대응하기 위해서 기존의 블랙 개념의 보안 솔루션이 아닌 화이트 리스트 기반의 프로세스 통제 솔루션을 통해 허가된 프로세스만을 사용하여 우회 및 변조 기법을 이용하여 침투 및 악성 행위를 하는 프로세스 통제를 통하여 사전 예방이 가능합니다.



관련 자료  

랜섬웨어 소개 및 대응 방안

랜섬웨어 치료 및 복구, 예방 방법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