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자산관리 가이드

3,066


개요  

클라우드 서비스는 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버를 제공하여,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에서는 기업의 구매 내역 및 구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저작권사 측에서는 비용이 많이 들며, 강압적인 감사를 진행 할 필요가 없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 


▶ 서비스별 관리 방식


Software as a Service (SaaS)

· SaaS 는 브라우저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일상적인 업무에 사용가능

· 벤더사의 웹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원격으로 호스팅 되는 소프트웨어 사용가능


Infrastructure as a service (IaaS)

· IaaS 는 가상 서버 OS 와 같은 가상 환경 제공

·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사내 서버에서 관리하는 것과 동일하게 사용가능


Platform as a Service (PaaS)

· PaaS 는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환경 제공

· 플랫폼을 기업에서 따로 운영하지 않아도 안정적인 서버를 유지 가능


Hybrid Cloud

· 공용 클라우드와 사설 클라우드를 결합하여 데이터와 응용 프로그램 공유 가능한 환경 제공

* Hybrid Cloud 제품에는 구독 라이선스와 Cloud workspace 가 있습니다.



라이선스 가격 책정 방식



· Subscription model (구독 방식) – 월별 또는 연별로 결재 가능하며 장기적인 고가의 계약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서비스 기간이 지나거나 서비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취소 가능합니다.


· Pay as you go model (종량제 과금 방식) – CPU 용량, 메모리 및 저장소와 같은 특정 인스턴스에 대한 사용량에 따라 지불합니다.


· Pay by instance model (인스턴스당 과금 방식) – 사용하는 각 서버 또는 벤더사에서 제공하는 인스턴스당 비용을 지불합니다. 이와 같은 예약 인스턴스는 1년에서 3년 간격으로 계약하여 매일 24 시간 지속적으로 운영됩니다.


· Bring your own license (BYOL 모델) – 독자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영구 라이선스를 가져와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클라우드 자산관리를 위한 팁



1. 클라우드 사용량을 인지하여 라이선스를 관리합니다.

클라우드 사용량을 인지하고 있다면 기업에 맞는 라이선스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업의 클라우드 사용량은 다음 항목을 통해 측정해 볼 수 있습니다.

· 사용자 당 라이선스 개수

· 디스크 공간 및 저장 공간

· 서버 또는 인스턴스 개수

· 프로세스 개수

· 데이터베이스 용량 및 테이터베이스 쿼리 개수

해당 항목들은 SAM 도구로 측정 가능합니다.


2. 기업의 경영환경을 파악하여 클라우드를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기존 라이선스 서비스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전하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파악한 뒤 마이그레이션을 시작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는 양을 파악하고 있을 시 pay-as-you-go 또는 pay-by-instance 라이선스 중 어떤 라이선스가 더 적합한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hybrid 클라우드 서비스와 같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사내에서뿐만 아니라 사내 밖에서도 사용하기 적합한 서비스도 있습니다. 

각 기업이 어떤 클라우드 서비스에 가장 적합한지 인지 하고 해당하는 서비스에 맞게 라이선스를 구매하여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3. 클라우드로 마이그래이션 시 보유중인 라이선스를 통해 효율적으로 이전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벤더사의 계약에 따라 가격을 인하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oftware Assurance 3 년 계약을 구매한 Microsoft 고객사는 저렴한 가격으로 클라우드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4. 용량 관리를 통해 저장소, 서버, 인스턴스 및 VM 크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

서버, 인스턴스 및 가상 시스템의 크기와 개수는 필요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로 이전할 경우 꼭 필요한 서비스만 지불해야 합니다.

만일 서버의 30 퍼센트만 사용할 경우 서버 전체의 가격을 지불하지 말고 클라우드로 이전하기 전에 필요한 서버 용량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대한 비용을 정확히 지불해야 합니다.


5. 클라우드 서버 용량을 관리하여 서버 가동 시간을 결정 할 수 있습니다.

하루 중 특정 시간대에 클라우드 서버 및 인스턴스를 가동 할 필요가 없는 경우, 작업을 스핀다운 하거나 셧다운 할 수 있는 클라우드 라이선스를 구입하여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용량 관리를 통해 환불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ogle Cloud Platform 고객은 서비스 수준 협약 (Service Level Agreements) 에 따라 클라우드 리소스를 사용할 수 없을 경우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타임 로그를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SLA 위반에 따른 비용을 회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License Re-harvesting 을 통한 지속적인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직원이 퇴사하거나 더 이상 정기적으로 클라우드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 기존 라이선스를 비활성화하는 것을 ‘License Re-harvesting’ 이라고 부릅니다.

‘License Re-harvesting’ 은 타인이 프로그램을 액세스하지 못하도록 하고 라이브러리에 사용 가능한 라이선스를 반환하여 라이선스가 필요한 직원에게 지급됩니다.


7. 라이선스 구매 현황을 항상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보유하고 있는 라이선스 현황을 파악하고 있는 것은 어느 부서에서 라이선스를 구매하고 보유하고 있는지 관리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경재 적인 라이선스 구매를 이끌어 나가고 라이선스가 낭비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 하십시오.

예: A 부서는 15 개의 사용하지 않는 Salesforce 라이선스가 있고 B 부서는 23 개의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B 부서는 15 개의 사용하지 않는 라이선스를 사용해 8 개의 라이선스만 구매하면 됩니다. 라이선스 현황 관리가 없다면 기업은 불필요한 라이선스를 구매하였을 것입니다.


첨부파일 1-18.png

이전글   S/W 라이선스의 주요 불법 사용 CASE

다음글   등록된 다음글이 없습니다.


댓글 :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