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설팅

OrCAD 공문 사전 대응 방법

1,179


개요  

 오어캐드(OrCAD)는 전자 설계 자동화에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도구로 인쇄회로 기판(PCB)의 제작하거나, 전자 도면과 다이어그램 작성, 전자회로 시뮬레이션 제작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건축, 토목, 전기 등 기구설계에 쓰이는 AutoCAD 군 또는 Cadian과 달리 전자회로 및 PCB 설계에 이용됩니다.


타 CAD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오어캐드(OrCAD) 역시 단가가 높은 제품군으로 불법으로 사용 시 Audit 위험도가 큽니다.

따라서 불법 사용에 대한 Audit 대응 방법 및 절차를 살펴보겠습니다.



중점 내용 

기업에서 오어캐드(OrCAD) 구매한 경우, 해당 라이선스 약관에 동의하고 제품을 설치하게 됩니다.

해당 기업은 설치 시에 라이선스 계약 조건(EULA)에 승인하였으므로 법무법인을 통하여 적법 라이선스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내용증명 공문을 수신하게 됩니다. 


공문 수신 이후 기업의 비협조시 법무법인 측은 해당 기업에 대하여 형사고소 또는 민사 소송 제기로 이어지게 됩니다.

민·형사상의 소송시 구매금액뿐만 아니라 벌금까지 부과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특히 오어캐드(OrCAD)의 경우, 단가가 300만 원~1,000만 원을 호가하는 제품군으로 Audit 시에 구매에 대한 부담이 큰 제품군입니다.


따라서 Audit 진행 절차 및 공문 수신 이후 SW 관리 담당자가 적극적으로 Audit에 대응하여야 합니다.



Audit 진행 절차  



· 구매 고객에게 공문 통지 

· SW 관리 담당자가 구매 증서 등 라이선스 상태 확인 및 기업 내 설치 현황 파악

· 취합된 데이터와 법무법인 측 분석 리포트 비교&리뷰

· 위반된 라이선스가 있을 시 소명 또는 구매 협의

· 소명 근거 확인 또는 추가 구매 후 법무법인 측 실사 진행 종료 여부 회신



대응 방안  

자산관리 솔루션을 이용하여 불법 소프트웨어 설치 차단 또는 정확한 설치 현황 파악을 통해 Audit에 대응합니다.

또는 사전 Audit Risk 검출 Tool을 활용한 컨설팅 서비스를 통하여 위험에 대비합니다.

(iMon Searcher Tool 관련 자료 참고)



관련 자료 

Catia 공문발송을 통한 Audit 절차 및 사전 대응 방법

Autodesk Audit 공문에 대한 대응 방법

iMon Searcher Tool


첨부파일 4-12.png

댓글 : 0